위험한 단체

모르몬교 (Mormonism) 은 무엇을 믿는가?

작성자
쥬니어칼빈
작성일
2012-11-02 22:57
조회
8283

I. 교파의 역사 및 교주
 Mormonism 이라고 블리우는 <몰몬교> 라는 교파는 지금은 주로 Utah주 Salt Lake City  에 본부를 두고 있는 아주 빨리 성장하는 이단이다.  Salt Lake City 에 있는 Mormon 성당에서     는 Mormon Tabernacle Choir 이 웅장한 음악을 만들어 낸다.   모르몬교는 일부다처 (一夫多妻)     제도를 따르는 것이 특징이지만 교리는 기성교회의 가르침과는 아주 판이하게 다르다.  우선 그들     의 역사를 더듬어 보자.


       


교주는 Joseph Smith 라는 사람이다.  그는 아주 젊은 나이에 동리 주민에게 살해 되었다.  이유는 미풍 양속 (美風 良俗) 을 沮害하기 떄문이었다.  그는 1805년 12월 23일 Vermont 주  Sharon 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Lucy Smith  와 Jeseph Smith, Sr. 와의 사이에서 셋째 아들로 태어 났다.  그래서 그의 이름뒤에는 Jr.  란  말이 늘 붙어 다닌다.  1817년에 그의 부모와 함께  New York 주의 Palmyra (지금의 Rochester 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도시) 로  이사하였다.  당시 미국 장로교 (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는 한창 싸울때여서 부모들은 장로교에 가입했으니 어린 Joseph Smith는 교파에 쉽게 가임하지  않고 산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1820년 봄  환상을 보는 중에 두 사람이 그에게 닥아오더니 “ 어느  기성 교파에도 가입하지 말리, 그들은 모두 부패했다.“ 라고 했다.  그가 15세되던 때의 일이다.


 


 그런데 1823년 9월 21일에 두 번째 환상을 보았다.  밤에 그의 침실에 "하나님으로 보냄을 받은 천사 MORONI“ 가 나타나서 그에게 하나님에 특별한 사명을 주었다고  Mormon 교도들이 신봉하는 문헌인 Pearl of Great Price 라는 책, pp. 46-57 에서 언급하고 있다.  그때 천사가 말하기를, “미국에 전에 살던 주민들에게 하나님께서 ‘영원한 복음’ 이 기록된 책을
   금판에 적어서 주시었는데 그 금판책과 함께 그 책을 해석할 수 있는 우림과 두밈 (Urim and  Thummim) 도 같이 들어 있다“ 하고 Smith 에게 말하였다.  그 ‘영원한 복음’ 이 있는 정확한 곳을 천사가 그에게 알려 주었다고 한다.  그날 밤 그 천사는 Smith 에게 두 번 더 나타나서 같은 말을 하고 사라졌다고 한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요즘 한국에 “영원한 복음    교파“ 라는 교단이 새로 생겼는데 이것이 바로 여기서 파생한 이단이다.


 


그 다음날, Smith 는 그가 살고 있던 동리 뒷산인 <쿠모라 (Cumorah)> 에가서 그 금판을 보았으나 그 천사가 다시 나타냐 지금 당장 가져가는것이 아니라 앞으로 4년간 매년 한번씩  와야한다고 했다.  드디어 1827년 9월 27일, 그 천사는 그가 다시 달라고 할때까지 매우 소중하게  간수하라고 하면서 그 금판을 Smith 에게 주었다고 한다. 이 보다 몇달 앞서 1월 18일 그는  Emma Hale 라는 여인과 결혼했는데 처음에는 여인의 부모들이 몹시 결혼을 반대했다고 한다.  Smith 는 그 이유를 그가 환상을 자주 보기 떄문에 그 여자의 부모가 그를 싫어했다고 하지만 그 부모의 말을 들으면 “그는 날마다 하루 종일 돈이 나올까하여 땅을 캐는 것이 일이라서 장래성이 없어서 반대했다." 라고 말한다.



 금판을 넘겨받은 Smith 는 다른 사람들의 핍박을 피하고저 그의 장인집에 은신하여 그 금판을 판독하기 시작했는데  그 무렵 Martin Harris 라는 농부가 Smith 와 친분관계를 갖게  되어 Smith 까 하는 일을 도와 번역이 끝나면 출판할 비용을 대 주기로 했다.  Harris는 Smith가 번역한 부분과 또 원문을 복사한 원고를 당시 New York 의 Charles Anton 이라는 대학 교수에게 가지고 갔더니 그 언어는 애급어와 아랍어가 섞인 것이라고 말하였고, 지금까지의 번역은 아주 정확하다면서 Smith 의 번역을 칭찬했다고 한다.


 


1829년 4월에 Smith는 전직 초등학교 교사이전 Olver Cowdery 라는 사람을 알게되어 그의 도움을 받으면서 금판을 번역하는 일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그해 8월에 두사람은 숲속에 기도하여 들어갔다.  그때 두 사람앞에 나타난 것은 하늘에서 온 ‘세례요한’ 이라는 분이었는데  ‘세례요한’은 그 두 사람에게 ‘아론의 제상직’ 을 그들 두 사람에게 부여했다고 한다.  그후 그들 두 사람 즉 Cowdery 와 Smith 는 예언하기 시작했고 성경을 바로 이해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런 일이 있은지 얼마되지않아서,  Susquehanna River 의 강가에서 베드로, 아고보, 요한 등이 그들에게 나타나 멜키세덱의 제사장직을 부여했다고 주장한다.  그렇게 헤서 되어진 그들의 경전인 Book of Mormons (모르몬경) 을 펴면 그 금판의 증인 세 사람의 이름이 나오는데 그 셋 이란 Oliver Cowdery, Martin Harris,  그리고 David Whitmer 등 세사람 이다.  1830년 4월 6일은 완성된 Book of Mormons (모르몬경) 이 처음으로 시판 (市販) 된 날이다.  초판은 전에 언급한 Martin Harris 라는 농부가 그의 농장을 저당 잡히면서 얻은 자금 으로 출판해 냈다.   그리고 1830년 4월 6일에  New York 주의 Fayette 라는 곳에서 처음으로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Saints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라는 교파가 새로 정식으로 발족했으며 이 해에 주정부에 등록을 마쳤다  시초에는 6명의 신도를 갖고 있었다. Cowdery 와 Smith 는 서로가 서로를 안수했다.  그 때 제일 나이가 많은 사람이 31세 였다. 한달도 못가서 교인수가 40명으로 늘어났다.


         


초기의 모르몬교도들은 그들의 경전이 American Indians 의 역사를 담은 책이므로 우선 미국 토인들을 상대로 전도 하기로하고 Ohio의  Lake Erie 근처인 Kirkland (지금의 Cleveland 근처) 에서 집중 전도활동을 시작하여 수명에게 세례를 주었다.  Kirtland 에 새로운 성전도  지었고 하나님으로부터 Smith에게 많은 새로운 계시가 왔다.  Kirtland 에서 전도활동을 하면서 Doctrine and Covenant (교리와 언약) 이라는 책을 만들었다.  모르몬교도들은 수가 늘어나 활동무대를 Missouri주의 Independence 로 이동했다. 그들은 여기가 ‘시온성’ 이라고 했다. 그리고 ‘약속의 땅’ 이라고 불렀다.  그곳 주민들은 그들을 싫어하여 테러가 심했다. 그래서 그들은 핍박을 피해서 Missouri주의 서쪽으로 이동했다. 사정은 여기서도 마찬가지여서 주민들과 몇차례 마찰이 생기자 지방 민병대가 개입하여 모르몬 교도들이 투옥되기에 이른다.  체포되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Illinois 주에 가 있는 선발대 모르몬교도들과 합류하여 화를 면하였다.  1939년 Smith 와 그의 추종자들은 Mississippi 강 유역에 새로운 전도의 터전을 마련했다.  그곳을 Smith는 Nauvoo (Smith의 말로는 그 말이  히브리어 로 ‘아름답다’ 란 뜻이라고 함)  라고 이름을 붙였다.


 


 Smith는 Nauvoo 에서 처음으로 모로몬 군대를 조직하여 대항했다. 그곳에는 반모르몬계의 Nauvoo Expositor 라는 신문이 발행되고 있었는데 이 신문이 연일 모르몬교를 비방하는 기사를  싣자 Smith의 군사들이 그 신문사를 습격해서 기물을 파괴했다.  신문사가 Smith 일당을 고발하자 Smith는 투옥되었고, 일단 석방되었다가 후에 모로몬교는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다시 투옥중 주민들이 경찰서를 습격하여 Smith와 그의 형인  Hyrum 을 Illinois 주 Carthage 감옥에서 살해했다. 이리하여 모르몬교의 교주는 그들의 말로하면 ‘순교’ 당한 것이지만 무참히 죽임을 당하였다.


 


 Smith 가 젊어서 33세에 죽자 후임자는 Brigham Young (1801-1877)  이 계승했다.  그러나 Illinois 주 당국으로부터 Nauvoo 지역을 떠나라는 추방 명령을 받고  Brigham Young 의 총지휘하에 1846년 2월에 서부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어려움을 당한 끝에 그들은 1847년 7월24 일 Utah주의 Salt Lake 라는 마을에 도착하였다. 그곳에 모르몬 회당을 짓고 오늘까지 전도활동을 하고 있다. Young 이 사망하던 1877년에는 이미 모르몬 교도의 수가 14만명을 상회하고 있었다. 이렇듯 이단은 독 버슷처럼 퍼져 나갔다.  게다가 외국에 선교사들을 파송하여 외국에도 많은 모르몬교가 생겨나게 되었다.  개발도상 국가에서 이들은 주로 학교에 파고들어 영어교사로  활동하면서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모르몬교회는 어디를 가나 규모가 크고 흰색이다. (여호와의 증인의 사면이 폐쇄된 <왕국관> 과 비교해 보라)


 


2.  모르몬교의 조직 및 통계
        1990년 현재 모르몬교는 다음과 같은 통계를 갖고 있다:
          노회 (stake) 약 650 (한 노회는 약 4,000명)
          교회 (ward) 약 6,300 (한 교회는 약 600명)
    미조직교회 (branch) 약 1,200개 (한개에 약 50-120명 정도)
    전 세계의 신도수는 약 300 만
    외국보다 미국에 더 신도수가 많다. (<안식교>나 <여호와의증인> 과 비교하라)
    해외에서는 주로  Canada,  Mexico, 영국, 독일, 노르웨이, 핀란드, 남아메리카
    회당수: 14   (Utah주 Salt Lake City, Logan, Manti, St. George 각각 1개 씩)
                 Arizona주 Mesa 에 1개
                 Idaho주 Idaho Falls 에 1 개
                 California주 Los Angeles에 1개, Oakland에 1개
                 Canada의 Alberta주 Cardston에 1 개
                 Hawaii의 Honolulu에 1개
                 영국, New Zealand, Switzerland, Sao Paudo 에 각각 1개 씩.
    방송기관:  Mormon Tabernacle Choir (Utah 주 Salt Lake 시에서 매주일 아침 방송)
    조직:
      * 두 종류의 제사장 제도가 있다.
         아론계열의 제상장 (연소한 사람들 - 자격: 무흠하고 12세 이상인 납자)
         멜키세덱 계열의 제사장 (나이가 든 사람들 지위가 높다 -자격:무흠교인 연령 19세이상남자
         교회의 임원이 되려면,  멜키세덱 제사장 반열에 속해야한다.
      * 최고의 감독기관은 First Presidency (제일 회장직) 이다
         여기는 모르몬교의 최고지도자와 그를 보좌하는 두면의 보좌관 (Counselors to the
         President) 로 구성되어 있다.
      * 현재의 총책임자는 David O McKay 라는 사람이 맡고 있으며
      * 모르몬교에서 두번째로 권위있는 감독기관은 소위 The Council of Twelve Apostles
        (12사도회의) 인데 Joseph Fielding Smith가 책임을 맡고 있다.
        책임자가 유고시에는 여기서 후임을 정하다.
      * 남자 교인은 적어도 2년간 해외 선교사로 일을 해야한다.
        여자는 그런 의무가 없다.  선교는 제사장인 남자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까닭이다.
        해외 선교사의 비용은 각자가 부담하며 혹은 부모가 부답한다. 교회는 지원하지 않는다.
      * 모든 교인은 반드시 십일조를 드려야한다.
      * 모든 교인은 tea, coffee, 술, 담배를 금한다.
       * 모르몬교도들이 Illinois르 이동할 떄 Missouri주 Independence에 남아있던 신도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수가 당시 약 14만이었다.  이들은 자기들이 Smith의 정통 후계자라고 주장한다.‘
        모르몬교는 오늘 다섯 갈래로 분렬되어 있지만 제일 큰 것은 Utah주 Salt Lake City 에 있다. 그들은 자신들을 Reorganized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Saints 라고 부른다.


 


3. 모로믄교의 경전들
   * Pearl of Great Price: Joseph Smith 가 쓴 모르몬교의 교리 모음이다.  오늘의 모르몬교의 교리를 잘 나타내주는 책인 James E. Talmage의 A Study of the Articles of Faith 는 바로  Pearl of Great Price 에 근거하고 있다. 그런데  A Study of the Articles of Faith 의  제8절에 보면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We believe the Bible to be the word of God as far as it    is translated correctly; we also believe the Book of Mormons to be the word of God."   그들은 우리의 성경보다 모르몬경이 더욱 우수하다고 한다.  우리 성경에는 잘못 번역되어 잘못이  있으나 그들의 모르몬경에는 조급도 잘못이 없다고 한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그렇게 잘못이 없는 모르몬경이라면 초판이 니온 후부터 지금까지 왜 3,000 군데 정정했을까?
     
4,  모르몬교의 신학
    모르몬교의 교주인 Joseph Smith 는 13항목에 달하는 이른바 “Articles of Faith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Saints" 라는 교리집을 만들었다.  이제 그들의 신학을 그 책에 미루어 일아보도록 하자. 물론 후에 Talmage는 이것을 보고 또 Pearl of Great Price 를 보      고 그의 책 A Study of the Articles of Faith 를 펴낸 것이 사실이다.
         제1조: “We believe in God, the Eternal Father, and in His Son, Jesus Christ,, and in the Holy Ghost"
           설명: 그들이 말하는 “하나님” 이란 삼위일체의 하나님이 아니다. “신” 은 많이 존재한다.  신은 옛적에는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는데 그들이 승화 (Exaltaton) 되어 신의 존재로 변한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도 “신” 이 되도록 힘써야한다.  우리 보다 앞서 “신” 이 된 모든 “신”이  그러했던 것처럼 열심히 “신”이 되도록 노력해야한다.  그렇게 되면 모든 권세를 갖고 천사들도 우리에게 순종한다..  Adam은 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신이 된 분이다.  아담은 인류의 조상이요 우리의 하나님이 다. 이런 “신들” 은 육체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런 “신들”은 모두 하나같이 결혼  할 능력이 있는데 “일부다처” 를 선호 (選好) 한다.  그래서 우리의 조상 Adam 이 “신” 이 되어 Eden 동산에 내려올 떄 그는 그의 많은 부인중의 하나인 Eve를 대동하고 내려왔다.  “신들”은 영원하다.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들의 자녀는 제한이 없고 그들은 모두 영원하다.  그리스도는 “큰 형님 =elder brother" 라고 부른다. 예수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을 믿으나 그가 십자가에 달리고 부활한 후에 하나님과 같이 승화 (exaltation) 되었다.   성령은 “refined materiality" 즉 ”세련된 물질“ 이라고 가르친다. 이단들은 대개 성령을 인격체로 보지 않고 하나의 “힘” 으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Joseph Smith 가 쓴 Conpendium of Mormon Doctrine 이라는 책의 p. 259을  보면 “There is no such thing as immaterial matter.  All spirit is matter, but     is more fine or pure, and only be discerned by pure eyes." 라고 말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영들은 물질 이다, 그러나 보다 좋고 순결하여 순결한 눈을 가져야만 분별할 수 있다)


 


         제2조: “We believe that men will be punished for their own sins, and not for Adam's transgression." (사람은 자기의 죄로 인하여 벌을 받는것이지 아담의 죄때문이 아니다)-- 몰몬교는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오염된 것을 믿지 않는다.


          설명: 아담의 죈와 나의 죄는 관계없다.  모든 사람이 아담에서 죄를 지은 것이 아니다
                원죄 란 없다.  아담의 죄로 모든 인류에게 죄가 유전된 것이 아니다.  어린애들은 아무것도 모르므로 회개할 필요없고 세례도 필요없다. 아담의 죄는 필연적인 것이고 아담은 죄를 범한 다음 슬퍼한 것이 아니라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양했다.   영원 불멸하토록 만들어진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어 즉음으로 인하여 그리스도의 속죄로 다시 영원한 삶을 누리게 되기 때문에 죄를 지은것은 잘  한것이요 필연적인 과정이었다.  그러므로 아담은 고의적으로 하나님을 불순종했다.
               
         제3조: “We believe that through the atonement of Christ, all mankind may be saved,  by obedience to the laws and ordinances of the Gospel."
           설명: 구원은 모든 사람이 받는다.  그런데 그 구원은 율법을 준수함으로 이루어 진다.
                난자가 여러 부인을 거느릴 수 있는 근거는 :
                 1) “신” 이 수없이 많은 “영적인 자녀들” 을 생산한접
                 2) 이런 “신들”은 육신의 몸을 입기까지는 유랑하는 존재들이라는 점
                 3) 이런 “영적인 자녀들”이 거할 몸을 주는 것은 육신의 부모들이라는 접
                    그러므로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이런 여러 “신들”을 영화롭게하고 어린애를  많이 낳는 것이다
                 4) 그러므로 어린애 생산은 인간의 가장 큰 임무이다.
                 5) 그러므로 어린애를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그 사람은 더욱 덕이 있는 사람이다.
                   "예수는 <일부다처주의자>였다 (Brigham Young) 그에게는 수많은 여자가 있었으며 막달라마리아도 있었다. 가나의 혼인잔치는 예수님의 본처의 결혼식이었다.“ (Journal of Discourses, I:50를 참고할 것)
                
         제4조: “We believe that the first principles and ordinances of the Gospel are:
                   1) Faith in the Lord Jesus Christ,  2) Repentance,   3) Baptism by immersion  for the remission of sins, and 4) Laying on of hands for the gift of the Holy  Ghost."
           설명: 그리스도 예수를 믿고, 회개하고, 물속에 들어가 세례받아 죄를 없이하고, 성령의 은사를 받기위해서 머리에 손을 얹는다. 머리에 손을 얹지 않고는 성령의 은사를 받을 수 없다.  그 은사라고 하는 것은 기성교회를 떠나서 Joseph Smith  가 이룩한 새로운 계시를 좇아 행하는 것이다.  홰개란 이 세상의 기성교회를 따라다니거나 기성교회의 제도를 받아드리는 것으로부터의 회개를 말한다.  기성교회를 따라 다니는 것은 아주 중요한 죄가 되는데 그 댓가는 바로 지옥이다. 죄를 씻는 것은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는 침례로 가능해진다.


 


         제5조: “We believe that a man must be called of God, prophecy, and by a laying on of hands, by those who are in authority to preach the Gospel and administer in the ordinances thereof."
           설명: 예언이란 Joseph Smith가 천사 Moroni 로부터 받은 계시의 말씀, 즉 모르몬교의 구원의 교리를 말한다.  안수한다는 말은 기성교회의 세례와는 다른 뜻을 내포한다.  모르몬교인이 되는 의식 (ritual) 을 말한다.  세례를 받지 않고는 구원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죽은 사람에게도 세례를 베풀어야한다.  세례는 구원의 필수조건이다.
        
         제6조: “We believe in the same organization that existed in the primitive church. viz., apostles, prophets, pastors, teachers, evangelists, etc."
           설명:  사도들이란 옛날 성경이 완성된 후 없어진 것이 아니라 지금도 사도제도가 있으며 그것은 전 세계를 모르몬교로 통일하는 사명을 가진 사자 (使者) 들이다. 선지자들이란 역시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믿음을 만방에 전하는  사명자들을 일컫는다. 교사와 전도자들도 이런 같은 사명을 감당하는 자들이다


 


          제7조: "We believe in the gift of tongues, prophecy, revelation, visions, healings,   and interpretation of tongues."
           설명: 방언은 성경이 완성된 다음에도 계속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사이다. 또 미래에 되어질 예언도 성도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사중의 하나이다. 뿐만아니라,  직통계시, 환상, 병고치는 것 그리고 방언을 통역하는 것 모두가 현재에도 성도들에 게 온다고 믿는다. (개혁주의는 이런 교리를 배척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장 제1절, 성경 계시록 22:18-29; 히브리서 1:1 등 참고)


 


         제 8조: “We believe the Bible to be the word of God as far as it is translated correctly,  we also believe the Book of Mormon to be the word of God."
           설명: 성경이 정확히 번역되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나 모르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이다.  모르몬경은 이미 Joseph Smith 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정확히  번역했으니 그것의 진부를 논할 여지가 없다.  문제가 되는 것은 기성교인들이 사용하는 성경이 바로 번역되었는가 하는데 문제가 있다.  모르몬경의 정확성은 절대적이다.   (여기서 그들이 하는 말을 잘 들어보라. 모르몬경이 어찌 하나님의 말씀인가?, 성경이외에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은 없다).


 


         제9조:  “We believe all that God has revealed, all that He does now reveal, and we  believe that He will yet reveal many great and important things pertaining to  the Kingdom of God."
           설명:  지금까지 Joseph Smith 에게 하나님이 계시하신 모든 것을 믿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천국에 관한 중요한 비밀을 앞으로 더 많이 나타내 보여줄 것을 믿는다.  하나님의 계시는 지금도 계속해서 모르몬교의 아론제자장이나 멜키세덱 제사장에게 계속해서 임한다.  그 계시 속에는 새로운 하나님의 뜻이 숨어있다. 하나님의 나라 란 모르몬교를 믿는 정통신학을 말한다.  세상의 교회는 악마들이 만들어낸 집단이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서 참으로 믿는 구원의 도리를  Joseph Smith 에게 계시를 통해서, 환상을 통해서, 나타내주신 것이다.


 


         제10조: “We believe in the literal gathering of Israel and in the restoration of the Ten  Tribes, that Zion will be built upon this [the American] continent, and Christ  will reign personally upon the earth, and that the earth will be renewed and receive its {sic. heavenly] glory."
           설명: "열지파" 는 물론 기원전 922년에 이스라엘나라가 둘로 갈라질떄 북쪽 지파는 10개 남쪽은 유다지파와 벤야민 지파 등 두 지파로 분렬된 적이 있었는데 북쪽의 그 10支派를 말한다.  종말론적인 시온성이 마지막에 이 미국 땅에 건설된다.  그리스도가 마지막 천년왕국 때 이 땅에서 통치하며 지구 땅덩어리가 새로워져서 새로운 낙원의 영광을 누리게된다.  천년왕국은 이땅에서 이루어진다.  문자 그대로  예수는 이 땅 [아메리카] 에서 왕노릇한다.   그런데 모르몬교가 믿는 천당은  3종류이다.  1) Celestial,  2) Terrestial,  및 3) Telestial. 이다.
                즉 1) 은 하늘에 있는 천국으로 정통적 모르몬교인들만 들어가는 곳이며, 사람이 신으로 변하는 곳이다.
                   2) 는 이 땅 [아메리카] 에서 영복을 누리는 자이며 사람이 천사로 변하는 곳
                   3) 가장 낮은 축복의 세계로 다른 별에서 영복을 누리는 자이다.
              그러므로 천상 (天上) 에서 영복 (永福) 을 누리도록 모르몬교도는 힘을 써야한다.
               
         제11조:  “We claim the privilege of worshiping Almighty God according to the dictates  of our own conscience, and allow all men same privilege, let them worship  how, where, or what they may."
           설명:  전능하신 하나님을 각자 양심의 명령대로 경배할 특권이 누구에게나 있는데  사람들이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경배하든지 모든 사람에게 같은 특권이 주어져야한다. 사람들은 신앙을 지가의 독점물 (monoploy) 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누구나 무엇이든 지가가 원하는 바를 경배할 떄 양심의 명령에 따라서 경배해야  한다.


 


          제12조: “We believe in being subject to kings, presidents, rulers, and magistrates, in obeying, honoring, and sustaining the law." 
           설명:  왕과, 대통령, 통치자, 공무원들에게 순종하는 것을 믿으며 나라의 법에 순종하고 법을 존중하며 유지해나갈 것을 믿는다.  그런데 모르몬교의 지도자계급 이를테면, 아론의 제사장이나 특히 멜키세덱 제사장직을 맡은 사람들은 왕을 세울 권세도  있고 무한한 권세를 갖고 세상에서 하나님의 왕국이 건설되기 위해서는 모든 권한  갖고 행사한다.  법은 모르몬교의 교리에 어긋나지 않을때 준수한다. 그러므로 모르몬교도는 나라의 법이나 법령들이 모르몬교의 교훈에 맞도록 제정을 돕도록 힘쓸 일이 필요하게 된다.


 


         제13조: “We believe in being honest, true, chaste, benevolent, virtuous, and in doing  good to all men, indeed, we may say that we follow the admonition of Paul--we believe all things, we hope all things, we have endured many things, and  hope to be able to endure all things.  If there is anything virtuous, lovely, or of good report or praiseworthy, we seek after these things."
          설명:  모르몬교도는 정직하고, 참되고, 정결하고, 남을 공궤하고, 덕을 세우며,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하며 참으로 바울의 권면을 그대로 실천하는 것이니 즉 우리는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여러가지 일을 참으며, 모든 일을 참게 되기를 바란다.  무슨 덕이 있든지, 무엇에든지 사랑할만한 것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무슨 칭친할 만한 것이 있든지 이것들을 추구한다.  기성교인들이 우리를 핍박해도 어떠한 형벌이 와도 어떤 방해하는 세력이 닥쳐와도 우리는 이땅 위에 건설될 모르몬교의  낙원을 생각하며 모든것을 참고 이기며 살자.


 


5.  모르몬교의 교리
    1) 신론 (Doctrine of God)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니다.  이 하나님들은 사람으로 존재하다가 신으로 변한 존재들이다.
       하나님은 옛날 우리 인간과 같은 분이었는데 승화되어 “신” 이 된 인간에 불과하다.
       하나님은 인간이 갖고 있는 뼈와 살을 갖고 있다.   그의 아들 예수가 사람이므로 그의
       아버지도 사람이어야 한다.  신들은 몸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인도 갖고 있고 또 다산적
       (多産的, fertile) 이며 일부다처제 (polygamy) 를 좋아한다.  그리하여 헤아릴 수없으리만큼  많은 자녀를 생산한다.


      성령은 세련된 물질이다.  모든 영은 물질이고, 모든 물질은 영원하다.


    2) 인간론 (Doctrine of Man)
       As man is, God once was.  As God is, men may be.  모든 신들은 원래가 인간이었다.
       모든 인간은 언젠가는 신으로 변할 운명을 타고 났다.   그러므로 신이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장래 신으로 변할 인간들은 원래가 선재 (先在=pre-existent) 하고 있었다.  세상에
       태어나면서 신이 얻은 것은 인간의 “육신” 뿐이다.  그러므로 모르몬교도들은 그 육신의 귀중
       함을 보호하기위해서 엄격한 <음식가려먹기>를 한다.  그리고 그들 자신이 “신” 이었던 존재
       들이 인간 세상에 인간의 육신을 입고 왔다고 믿기때문데 무엇보다도 “학문” 과 “지혜” 를
       얻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3) 인죄론 (Doctrine of Sin)
       신들은 계속해서 무제한으로 자녀들을 생산한다.  그런데 이들이 낳은 자녀는 “몸” 이 아직
       없는 “영적인 자녀” 들이다.  부부가 결혼하면 이런 영적인 자녀들에게 “몸”을 형성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이 시작되기 전에 죄가 들어왔다.  아담은 그가 죽어서 그리스도의 구속
       으로 살아나야만 완전한 삶을 살수 있기 때문에 하나님에게 고의적으로 불복종하였다.
       그러므로 타락은 필요한 조건이었고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기위해서는 하나님에게 불복조해야
       했었다.  아담의 죄는 우리 인류에게 전가되지 않았다고 믿는다.  사람은 자기 자신의 죄로
       형벌을 받는 것이지 아담의 죄는 우리와 관계가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아담의 원죄를 물려받지 않았고 죄가 유전되


       지도 않았다.


    4)  기독론 (Doctrine of Christ)
       모르몬교의 기독론은 약간 복잡하다.
       가) 선재하던 영인 예수는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이다
       나) 그래서 예수가 아직 인간으로 태어나지 않은 상태를 “여호와” 라고 부른다
       다) 여호와로서 예수는 세상의 창조주이다
       라) 창조주이므로 그를 “아버지” 라고 부른다
‘      마) 그러므로 그는 어떤 의미에서는 “아버지” 가되고 “아들” 이 된다.
      바) 예수의 탄생은 영으로 있던 그가 육의 몸을 입은 것이다.
      사) 예수의 몸은 아버지 하나님과 동정녀 마리아의 사이에서 태어난 것이다.
      아) 선재하다가 이제 그리스도라는 이름으로 육신이 된 여호와는 이제 하나님과 동등함을 입었으며 하나님과 하나이다
      자) 예수를 따르는 사람은 그의 후사가 되며 예수가 그러했던 것 처럼, 예수를 따르는 사람도 하나님과 대등해지고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


    5) 구속론 (Doctrine of Redemption)
      예수가 죽으셨으니 사람은 죽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가 이룩한 속죄로 죄를 없이 하였으니 인간은 이제 그 자신이 율법을 지키고 복음을 지키므로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얻게
      되었다.  행위의 공로로 구원을 얻으며 믿음으로 의에 이른다는 교리를 배척한다.


    6) 교회론 (Doctrine of Church)
      모르몬교도는 지구상 한 자리에 모여서 화난과 곤고한 날을 예비해야한다.  세상 교회는 모두
      배교적이며 회개하지 않으면 그들 세상 교회는 지옥에 들어간다.  “성도” 란 말은 “세상에서
      불러냄을 받은 사랍“ 이란 의미이므로 세상의 기성교회와 같이 섞여서 살수 없다.
      교회에서 두 가지 중요한 제사장직이 있는데 그것은: 
            가) 아론제사장직=Aaronic Priesthood
            나) 멜키세덱 제사장= Melchizedekite Priesthood) 로 되어 있다. 
           이중에서 후자는 더욱 더 중요한 요직이며 교회의 직분을 맡으려면 반드시 멜키세덱
           계열의 제사장이라야 한다. 그런데 중요한 이 멜키세덱 제사장은 다음의 인물들로
           구성된다:
           1))  의장단-3 명으로 구성됨
              교회의 다른 부서의 요원들을 임명하는 일을 하며, 성찬식을 거행하고, 의장을 보필하           는 일을 한다.  
           2)) 예언의 축복으로 회원들에게 복을 비는 특수층, 
           3)) 대 제사장직인데 여기에는 시온(Zion) 교구의 교구장들로 구성됨. 
           4)) 칠십인조 (七十人組) 혹은 칠십명 단위의 선교사 팀들.
           5)) 설교하고, 세례를 베풀고, 안수하여 성령이 임하게하는 직분을 가진 장로들
   
     그럼 이제 “아론의 제사장” 직에는 어떤 인물들이 들아 가나 보기로 하자
         1))  최고 회의를 주재하는 주교 3명중에서 수석되는 주교인데 그가 하는 일은 십일조를
             수금하고 빈궁한 사람을 구제한다.
         2))  성경을 강해하고, 세례를 풀고, 성찬식을 거행하는 제사장
         3))  제사장을 보좌하며 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하는 교사 (Teacher)
         4))  교사를 보좌하는 집사


     세상 나라의 권세와 비교할때 모르몬교도들은 그들의 제사장의 직위가 세상나라의 왕의 직위
     보다 더 높다고 생각한다.


 


7) 종말론 (Doctrine of Last Things, Eschatology)
   전천년설을 믿는다. 예외는 아메리카에서 지장 천국이 이루어지고 그리스도가 왕노릇한다고 교훈     하다.‘ 천년왕국이 만료되면 사단이 죽임을 당하고 세상이 끝난다.  지옥을 믿으며 모르몬교를 불     신하는 모든 사람은 지옥에 들어간다.
   천당은 세 가지가 있다 각각 공로에 따라서 어느 하나에 간다.  1)) 하늘에,  2)) 이 땅에,  그리고  3)) 외계 (外界) 에.  이중에서 외계에서 복을 누리는 자는 구원받은 자중에서 제일 불행한자 라고     가르친다.


 


맺는 말: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몰몬교는 교주인 Joseph Smith 의 <계시> 와 <환상> 으로 생겨난 이단 집단이다.  모든 이단은 <예수의 이름으로> 나온다. 왜냐 하면 첫째는 성경의 예언을 이루려 함이고 (이사야 4:1, 마태 24:24, 살후 2:12절 이하), 둘째는 예수의 이름으로 나오지 않으면 아무도 따르지 않겠기 때문이다. 몰몬교는 신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 정통기독교의 교리와는 하나도 맞지 않는 이단 집단이건만 많은 사람을 미혹하는 것은 미혹당하는 사람들의 성경지식이  없음에서 이며, 또한 고후 4:4 의 말씀대로 이 <세상의 미혹의 영들> 이 그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기 때문이다. 


 


성경이 끝난 오늘 <환상> 이나 <직통계시>를 보고 그런 것에 따라 행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단이다.  우리들 주위의 이단들을 눈여겨 보라. 모두가 하나같이 <계시, 환상>을 본 교주가 시작한다. 이슬람교의 모하메드, 통일교의 문선명, 몰몬교의 요셉 스미스, 안식교의 Ellen G. White, 여호와의 증인의 Charles Taze Rusell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들의 주님 재림의
계시등은 모두 잘못된 계시관에 기인한다.   정통적 개혁주의 신학은 이런 직통계시는 성경기록과정에서 하나님이 얼마든지 주셨고 그런 계시와 환상이나 꿈이나 이적 기사등은 모두 성경에 기록되었지만 성경이 끝난 다음에는 <기록된 말씀> 만 따른다. 


 


종교개혁가들이  16세기 종교개혁을 하면서 외친 못토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이란 말은 크게 네가지 의미를 포함한다. 즉, 1) 성경의 필요성, 2) 성경의 멸료성, 3) 성경의 충족성, 그리고 4) 성경의 절대적 권위 등이다.  이 중에서 성경의 충족성 (Sufficiency of the Holy Writ) 이란  성경에는 우리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이 모두 들어 있으며 이 이상의 계시나 환상이나 꿈이나 어떤 모양으로든지 첨가할 필요성이 없다는 말이며 만일 지금도 이러 계시나 환상이 온다고 주장하면 그는 성경의 권위를 무시하는 자 이며 성경의 권위를 무시하는 자는 예수님의 <선지자 직분>을 무시하는 자이다.


 


옛날 1920년대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신약을 가르치던 John Gresham Machen 박사는 자유주의가 한창 프린스톤 신학교를
위헙하던 무렵 1923년에 책을 썼는데 그 책의 이름은 “Christianity and Liberalism" 우리말로 “기독교와 자유주의” 라는 책인다. 그는 그 책에서 예수님의 선지자 직분을 믿지 않는 자는 자유주의자이고 <자유주의자는 기독교 신자가 아니다> 라고 했다.  바로 알고 바로 믿자.


                                                              


튤립 교육 선교회// 툴립 신학 연구원
김명도

전체 1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7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제자화) 란 교파는?
쥬니어칼빈 | 2012.11.08 | 추천 0 | 조회 9897
쥬니어칼빈 2012.11.08 0 9897
6
Christian Science 교도에게 답함
쥬니어칼빈 | 2012.11.05 | 추천 0 | 조회 6176
쥬니어칼빈 2012.11.05 0 6176
5
크리스챤 사이언스 (CHRISTIAN SCIENCE) 는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 2012.11.02 | 추천 0 | 조회 20841
쥬니어칼빈 2012.11.02 0 20841
4
모르몬교 (Mormonism) 은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 2012.11.02 | 추천 0 | 조회 8283
쥬니어칼빈 2012.11.02 0 8283
3
뉴에이지 운동이란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 2012.11.02 | 추천 0 | 조회 19366
쥬니어칼빈 2012.11.02 0 19366
2
주요 사이비 교파들의 가르침
쥬니어칼빈 | 2012.11.02 | 추천 0 | 조회 5360
쥬니어칼빈 2012.11.02 0 5360
1
세계교회협의회(WCC)를 멀리하라
쥬니어칼빈 | 2012.10.26 | 추천 0 | 조회 4725
쥬니어칼빈 2012.10.26 0 4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