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칼럼a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1

작성자
쥬니어칼빈
작성일
2015-12-10 01:51
조회
2364

31. 유효한 소명이란 무엇인가?

유효한 소명(효과적 부르심)은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일로서, 이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사 능히 복음 중에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요한복음 6:44,45)

 

유효한 소명이란 창세전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부르시는 하나님의 부름을 말합니다. 이 부름에는 두 가지가 있는 데 하나는 외적 부르심과 또 다른 하나는 내적(유효적) 부르심으로 나눕니다. 외적 부르심은 보편적이며 우주적으로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남녀노소, 빈부귀천에 상관없이 부르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전도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외적 부르심으로는 구원의 효과를 가질 수 없습니다. 오직 내적인(유효적) 부르심만이 구원의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 이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예정(선택)하신 자들을 불러 구원에 이르게 하는 부르심으로, 이 부르심은 거부할 수 없는 부르심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외적인 부르심이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결과 면에서 볼 때 구원의 효과를 가져 오는 것을 내적인 부르심, 구원의 효과를 가져 오지 못하는 것을 외적인 부르심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0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하신 모든 사람들을, 그리고 그들만을, 자신이 정하시고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는 때에, 효과적으로 부르시되,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하시며,...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끄신다. 이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특별한 은혜로만 되어지는 것이며, 결코 사람 안에 있는 어떤 것을 미리 하나님 이 보시고서 하는 것이 아니다. 택함을 받지 못한 다른 사람들은, 비록 그들이 말씀의 전도에 의하여 부르심을 받으며, 성령의 어떤 일반적인 역사들을 체험할지라도, 그들은 결코 그리스도에게로 참되게 나아오는 것이 아니며, 그러므로 구원 받을 수가 없다.” 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유효적이라는 이 말속에는 부르시는 자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부르심을 받은 택자들은 결국 마지막까지 그 부름 받은 목적에 실패하거나 취소될 수 없는 의미와 이미 성도의 견인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효한 부르심은 부르시는 자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부르심을 받은 예정(선택)된 자들은 결국 마지막까지 구원에 있어서 실패하거나 취소될 수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구원이 취소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연 구원이 취소 될 수도 있으며 잃어버릴 수가 있을까? 성경은 단호히 그럴 수 없다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칼빈은 소명은 선택에 의존하며, 따라서 전적인 은혜의 사역이다...하나님께서는 선택을 자신 안에 감추어 두시지만, 부르심으로 그 선택을 나타내실 때에는 무차별적으로 하시지 않는다. 따라서 부르심은 선택의 "증거"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로마서8:29).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로마서8:30). 이것은 그들을 후에 영화롭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주께서는 그들을 선택하실 때에 이미 자녀로 정하셨으나, 그들이 부르심을 받지 않으면, 그 위대한 복을 소유하지 못한다. 반대로, 부르심을 받으면, 이미 선택에 어느 정도 참여한다


그러므로 그들이 받는 성령을 바울은 "양자의 영"(로마서8:15)이라고도 하고, "인치심""미래의 기업에 보증"이라고도 한다....부르시는 방법은 오로지 은혜에만 의존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 준다...부르심은 말씀의 선포일 뿐 아니라, 또한 성령에 의한 조명이다... 부르심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택만이 주관하고 있는데 부르심이 값없이 주시는 것임을 부정한다면, 이 얼마나 파렴치한 짓인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창세전에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신 사람을 하나님이 예정하신 때에 각 사람들이 처한 환경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선택하신 그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부르시는 것을 유효적 부르심이라는 사실과, 이 유효적 부르심은 우리가 거부할 수 없는 불가항적인 은혜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 유효적 부르심을 통해 구원의 선물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올바른 소명이란 하나님이 영생을 주시기로 창세전에 택한 자들을 부르시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오게 하사 믿음을 주시는 것을 가리켜 유효한 부르심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잃어버릴 수가 없으며 취소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구원을 잃어버리거나 취소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가르침을 간단히 살펴보면 구원은 전적으로 자신들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로 선택한 결과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이 선택한 그리스도를 잘 믿으면 문제가 안되지만 만일 그렇지 못할 때는 하나님 앞에 바로 설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어떻게 보면 맞는 말 같지만 실상은 성경의 기본 진리를 모르는 무지의 말입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을 통하여서 긍휼과 자비로 유효한 부르심을 받는 자들에게 주시는 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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