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행위언약에 관하여
율법과 복음의 관계(이중구조)를 이해하는 것만큼,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의 관계(이중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칭의와 성화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행위언약에 대한 교리는, 역사적으로 검증을 받은 교리입니다. 한국 교회에, 이러한 성경적인 가르침을 거절하는, 율법폐기론자들이 나타났습니다.
전종득 목사님이 정리한 상세한 자료가 좋은 근거가 됩니다.
1) 행위 언약을 언급한 주요 인물과 대표 저작들
* 1640년 이전의 초기 작품들
-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354–430) – City of God 제16권 27장에서 아담이 타락 전 언약을 파기한 사실을 언급한다.
- 자카리 우르시누스 Zachary Ursinus (1534–83) – Summa theologiae (1561); Larger Catechism(1561) 자연 언약이 창조 시에 주어졌고 시내산 언약에서 재현되었다.
- 카스퍼 올레비아누스 Caspar Olevianus (1536–87) – De Substantia (1585) 창조 언약을 언급한다. 이것을 자연 혹은 율법언약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한다.
- 더들리 페너 Dudley Fenner (1558–1587) – Sacra Theologia (1585) 행위 언약을 언급한다. 그러나 모세 언약을 논의하면서 사용하고 이것을 타락 전으로 적용하지 않는다.
- 아만두스 폴라누스 Amandus Polanus (1561–1610) – Partitiones Theologicae (1589) 타락 전 아담과 맺은 행위 언약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 윌리엄 퍼킨스 William Perkins (1558–1602) – A Reformed Catholike (1597); A Commentary on Galatians (1604); An Exhortation to Repentance (1612–19) 행위 언약과 그것의 행위 원리를 정의한다. 타락 전 아담이 맺은 행위 언약을 언급한다.
- 조시아스 니콜스 Josias Nichols (c.1555–1639) — An Order of Household Instruction (1596); Abraham’s Faith (1602) 행위 언약을 언급한다. 그러나 모세 언약을 논의하면서 사용하고 이것을 타락 전으로 적용하지 않는다.
- 로버트 롤록 Robert Rollock (1555–99) – Tractatus De Vocatione Efficaci (1597) 하나님의 언약을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으로 양분하고 전자에 대해 상술한다. 행위 언약 안에서 약속된 것이 “영생”임을 강조한다.
- 윌리엄 부케누스 William Bucanus (d.1603) – Institutiones theologiae (1602) 행위 언약이라는 용어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행위 언약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들 — 아담의 대표성, 아담의 죄가 후손에게 전가됨, 그에게 약속된 것은 영생임 — 을 다룬다. 전환기의 언약 신학자이다.
- 토마스 카트라이트 Thomas Cartwirght (1535–1603) – Catechism (1604) 행위 언약을 언급한다. 이것이 타락 전 에덴의 상태를 묘사하는 것으로 인정하나 상술하지는 않는다.
- 사무엘 크룩 Samuel Crooke (1575–1649) – The Guide unto True Blessedness (1613) 아담이 행위 언약을 파괴함으로 인류가 타락했다고 명시한다.
- 존 볼 John Ball (1585–1640) – A Short Treatise containing all the Principal Grounds of Christian Religion (1615) 타락 전 행위 언약의 전형적인 내용들을 설명한다.
- 윌리엄 에임즈 Willilam Ames (1576–1633) – Medulla Theologica (1623) 창조 시 아담과 맺은 언약을 행위 언약으로 명시하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 요하네스 볼레비우스 Johannes Wollebius (1586–1629) – Compendium Theologicae (1626)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의 이중 구조를 명시적으로 서술한다.
- 존 프레스톤 John Preston (1587–1628) – The New Covenant (1629) 그의 시대에 행위 언약이 이미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존 다우네임 John Downame (1571–1652) – The Summe of Sacred Divinitie (c.1630) 행위 언약 혹은 생명 언약을 설명한다.
- 에드워드 레이 Edward Leigh (1602–71) – A Treatise of the Divine Promises (1633) 행위 언약에 대해 상술한다.
* 1640–1700년까지의 주요 저작들
- 조지 워커 George Walker, The Manifold Wisdome of God (1640)
- 토마스 후커 Thomas Hooker, The Paterne of Perfection (1640); An Exposition of the Principles of Religion (1645)
- 요하네스 클로펜버그 Johannes Cloppenburg, Disputationes de foedere Dei (1643)
- 토비아스 크리스프 Tobias Crisp, Christ Alone Exalted (1643)
- 제임스 어셔 James Ussher, The Principles of Christian Religion (1645)
- 존 볼 John Ball, A Treatise on the Covenant of Grace (1645)
- 에드워드 피셔 Edward Fisher, The Marrow of Moderne Divinitie (1646)
- 앤소니 버지스 Anthony Burgess, Vindicae Legis (1646)
- 피터 벌킬리 Peter Bulkeley, The Gospel-Covenant (1646)
- 에드먼드 캘러미 Edmund Calamy, Two Solemn Covenants made Between God and Man (1646)
- 요하네스 코케이우스 Johannes Cocceius, Summa Doctrinae de Foedere et Testamento (1648)
- 데이비드 딕슨 David Dickson, The Sum of Saving Knowledge (1650)
- 토마스 블레이크 Thomas Blake, Vindiciae Foederis (1653)
- 사무엘 루더포드 Samuel Rutherford, Covenant of Life Opened (1655)
- 프랜시스 로버츠 Francis Roberts, Mysterium & Medulla Bibliorum (1657)
- 패트릭 길레스피 Patrick Gillespie, The Ark of the Covenant Opened (1661, 1677)
- 오바댜 세드위크 Obadiah Sedgwick, The Bowels of Tender Mercy in the Everlasting Covenant (1661)
- 윌리엄 브리지 William Bridge, Christ and the Covenant (1667)
- 존 오웬 John Owen, The Greater Catechism (1645); An Exposition of the Epistle to the Hebrews (1668)
- 존 베렛 John Barret, Good will towards men (1675)
- 헤르마누스 윗시우스 Hermannus Witsius, De Oeconomia foederum Dei cum homnibus (1677)
- 윌리엄 스트롱 William Strong, A Discourse on the Two Covenants (1678)
- 프랜시스 튜레틴 Francis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1679–85)
- 존 번연 John Bunyan, The Doctrine of the Law and Grace Unfolded (1685)
- 빌헬무스 아 브라켈 Wilhelmus à Brakel. The Christian’s Resonable Service (1700)
* 대표적인 신앙고백서, 신조, 요리문답
아일랜드 신조 The Irish Articles of Religion (161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647)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Westminster Larger Catechism (1648)
사보이 선언 Savoy Declaration (1658)
스위스 일치신조 Helvetic Consensus Formula (1675)
제2런던 [침례교] 신앙고백 The 1677 London Baptist Confession of Faith (1677)
발헤렌 신조 Walcheren Articles (1693)
안상혁. (2016). 언약신학: 쟁점으로 읽는다.(개정증보판, pp. 41–45) 도서출판 영음사.
http://cafe.daum.net/reformedvillage/jkEY/65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6 |
행위언약에 관하여
쥬니어칼빈
|
2020.01.22
|
추천 0
|
조회 1196
|
쥬니어칼빈 | 2020.01.22 | 0 | 1196 |
5 |
「신학의 역사 」-앨리스터 맥그래스 著 / 요약
쥬니어칼빈
|
2013.11.14
|
추천 0
|
조회 12152
|
쥬니어칼빈 | 2013.11.14 | 0 | 12152 |
4 |
신,구약 중간기의 의미
쥬니어칼빈
|
2013.10.05
|
추천 0
|
조회 6912
|
쥬니어칼빈 | 2013.10.05 | 0 | 6912 |
3 |
세대주의를 반대하는 95개 조항 - Dr. Robert L. Reymond
쥬니어칼빈
|
2013.06.21
|
추천 0
|
조회 5511
|
쥬니어칼빈 | 2013.06.21 | 0 | 5511 |
2 |
죠션예수교 쟝로회 신경론
쥬니어칼빈
|
2012.12.04
|
추천 0
|
조회 4532
|
쥬니어칼빈 | 2012.12.04 | 0 | 4532 |
1 |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 이란 무엇인가?
쥬니어칼빈
|
2012.11.08
|
추천 0
|
조회 6047
|
쥬니어칼빈 | 2012.11.08 | 0 | 6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