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교회
선교비 / 후원금

[한국] 우체국
예금주 : 최찬영
계좌번호:
612390-02-036921

[영국] HSBC BANK
Kingston Upon Thames Branch
Account Name:
THE CHURCH OF DAVID
Sorting No: 40-26-12
Account NO: 32208652

[교회] Marion Hill House
Tadworth Avenue
New Malden
Surrey KT3 6DJ

[목사관]
6 Kingsmead Avenue
subiton
Surrey KT6 7PP

[전화] 07900-561479

[이메일] solachoi@hanmail.net

조회 수 2082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I.  교주
이단 종파 중에 Christian Science (기도교교 과학교단) 이라는 교파가 있다.  이 교파의 교주는 Mary Baker Eddy 라는 여자이다.  그는 1821년 7월 16일 미국 동부 New Hampshire 주 Bow 라는 적은 마을에서 여섯 아이 중에서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  Mark Baker 는 대단한 칼빈주의자 였다.  그러나 Mary 는 종종 그의 부친과 교리문제에 대하여 토론했는데 특히 그는 지옥의 교리, 심판의 교리 등에 대하여 이의를 갖고 있었다.  그는 이런 지옥이나 심판의 교리때문에 무서워서 교회를 많이 빠졌고 그는 주로 그의 오빠되는 Albert 에게서 많이 배우며 주로 자습으로 공부를 해 나갔다.

       

여러 해 동안 Mary 는 병약했다. 척주를 다친 것이 화근에 되어 늘 척주병으로 고생했다. 그의 나이 17살에 New Hampshire 주 Tilton 이라는 곳에 있는 회중교회에 다녔다. 그 교회의 교리를 반대했지만 교회는 그를 그 교회의 회원으로 받아 주었다고 그의 회고록 (Memoir) 에서 기록하고 있다.

    

1843년 George Glover 라는 분과 결혼했지만 반년 후에 남편이 죽게 되자 그들이 살던 Charleston, South Carolina 에서 다시 북으로 이사하여 1844년 9월에 아들을 낳아 이름을 George 라고 지어 주었다.  이 때부터 그는 몸에 여러 가지 병이 생겨 고생하게 되었는데 그래서 그는 무엇 보다도 인간의 질병에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신학은 인간의 질병에 관한 것이 었다.

    

1853년 Mary 는 두 번째 남편 치과 의사인 Daniel Patterson 과 결혼했다.  그러나 남편이 개업에 바쁜데다가 여자관계가 복잡하여 결국 1866년에 두 사람은 영원히 별거하기에 이르렀다. 여호와의 증인의 교주 Charles T. Russell 이 부인과 이혼한 사실을 상기 하라.  Mary의 경우 7년 후에 정식으로 이혼이 성립되었다.

     

이 무렵 Mary 의 건강은 말이 아니었다.  그 때 소문에 Maine 주 Portland 에 있는 Phineas P. Quimby 라는 의사가 약을 쓰지 않고 병을 고친다는 말을 듣고 Mary 는 그 의사를 찾아 간다. 1862년 그를 처음 만난 후에 Mary 는 기독교의 의미를 새로 발견했고, 예수님의 병치료 방법을 새로 익히기 시작했다.  Quimby 가 고안 (考案) 해 낸 이른바 “Spiritual Science Healing Disease" (심령과학 치료법) 에 관한 강연도 여러 차례 Mary가 대행할 만큼 그는 Quimby를 좋아했고 그를 무척 따랐다. 그러나 얼마 못되어 Mary 는 주장하기를 Quimby 는 모든 의술을 Mary 자신에게서 배웠다고 거짓말하기 시작하여 Quimby 를 매도했다.  그러면서 Mary 는 그가 Quimby의 서제를 자유로 드나들던 시절 Quimby의 의학책에서 많이 복사해 온 글들을 그 자신의 책인 “Science and Health" (과학과 건강) 이라는 책에 마구 인용했다고 한다 (Dr. Phineas Quimby의 전기를 쓴 Horatio W. Dresser: The Quimby Manuscripts 라는 책 참고)

      

하여간 Mary 가 Quimby 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것을 그의 신학 체계에 도입한 것은 부인할 길이 없다.  Quimby는 그의 신학을 "Science of Christ" 라고 불렀고, Mary는 그의 신학 체계를 “Christian Science" 라는 비슷한 이름으로 불렀다.  1866년 1월에 Quimby가 죽던 달에 Mary는 빙판에 넘어져서 허리를 크게 다쳤다.  Mary Baker Eddy 자신의 말로는 ”나는 워낙 몸을 많이 다쳐서 의사들이 3일 지나면 구명의 여망이 없다고 했으나 어느 날 내가 마태복음 9장 2-8절을 읽는 순간 갑자기 나에게 나도 모를 힘이 생겨 몸이 튼튼해지게 되었다“  라고 말하지만 그 때 그녀의 치료를 담당했던 Dr. Alvin M. Cushing 은 1904년 8월 13일 Massachusetts 주 Lynn 의 법정에서 선서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증언하고 있다:
             

I did not at any time declare, or believe that there was no hope of Mrs. Petterson's recovery, or that she was in a critical condition, and did not at any time say, or believe that she had but three or any other limited number of days to live; and Mrs. Peterson did not suggest, or say, or pretend, or in any way,  whatever intimate, on the third day or any other day, of her said illness, she had miraculously recovered or been healed, or that discovering or perceiving the truth or the power employed by Christ to heal the sick, she had, by it, restored to health. 

 

이로부터 Mary는 더욱 더 건강에 관하여 연구하게 되어 결국은 Christian Science 라는 새로운 교파를 만들게 되었다. 1870년 Massachusetts 주 Lynn 에서 Mary는 강습소를 만들어 12강좌에 당시 돈으로 $300 (1870년 현재)을 받고 그의 새로운 교리를 가르치면서 책을 쓰기 시작했다.  가격이 약간 높은 편이었지만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의사가 받는 정도의 수입을 올릴 수 있어서 사람들은 많이 모여들었다.  Mary 는 드디어 여기서 나온 수입으로 1875년에 Lynn 에 자기 집을 장만했다. 그리고 그가 집을 사는 같은 해인 1875년에 그의 신학 체계를 세운 교리집인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을 완성하여 출판했다. 아무도 그의 책을 출판하려 하지 않음을 알고 Mary 은 몇 몇 그의 동료의 도움으로 그의 초판을 발행했는데 그 1875년에 나온 그 책의 초판은 진본 (珍本) 에 속한다. 

      

같은 해에 Christian Science 의 첫 교회가 탄생했다.  1877년 Mary 는 Asa Gilbert Eddy 라는 사람과 결혼했는데 그가 처음으로 Mary 의 제자가 되었고 그 교단의 첫 목사인 Practitioner (Christian Science 에서는 목사를 Practitioner 라고 부른다) 가 되었고 Mary 를 주일마다 “설교 목사“ 임명하였다.  1879년 8월 23일에 ”The Church of Christ (Scientist)“ 라는 교파가 등록을 마치고 출범했다.   그들이 주정부에 낸 등록 서류에는 그들의 목적이 “To transact the business necessary to the worship of God" 이라고 되었으나 그들의 교리 신조에 보면 그들의 목적은 “ 주님의 사역을 기념하고 초대교회를 재건하며 초대교회의 병 고치는 능력을 도로 찾으려는 것” 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1881년에 Mary Baker Eddy 는 그의 집에서 Massachusetts Metaphysical College 라는 교욱 기관을 만들었고 후에 Boston 으로 이 기관을 이사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가르쳤고 Mary 는 그가 쓴 Science and Health 를 개정했으며 다른 논문들을 많이 발표했다. 이 무렴 Unitarian Church (단신론을 믿는 교회=성자와 성령을 믿지 않는 교회) 의 목사이던 James Henry Wiggin 이라는 분이 Mary 의 저작 활동을 돕고 나섰다 (1885-1891). 그는 후에 Mary를 회고하면서, “내가 그를 도운 것은 그녀가 나에게 자주 와서 그가 쓴 책 Science and Health 란 책의 문체를 더욱 권위있는 형태로 만들어 달라고 해서 그를 도와 준 것이다“ 라고 술회하고 있다.

      

이 무렵, Mary는 새로 시작한 그의 교파에 대한 여러 가지 비난들을 막기 위해서 자주 법원에 드나들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그는 건강을 다시 잃게 되었다.  아무리 “형이상학적인 방법”으로 치료해도 치유되지 않았다. 그는 의사를 불러 morphine 주사를 맞곤 했다. 이것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그녀는 그의 책 Science and Health 에다 이렇게 수정했다 :
           

If from an injury or from any  cause, a Christian Scientist were seized with pain so violent that he could not treat himself mentally --and the Scientists have failed to relieve pain--the sufferer could call on a surgeon who would give him a hypodermic injection, then, the relief of pain was lulled, he could handle his own case mentally.

      

1882년 Eddy 가 죽고 그 해에 National Christian Scientists' Association 이 조직되었다. 이리하여 그의 활동은 전국으로 확산되어 갔다. 1889년 Mary Baker Eddy 은 일선에서 물러나고 Boston 을 떠나서 New Hampshire 주의 Concord 로 이사했다. 은퇴 후에도 그는 계속헤서 그의 책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을 개정했고 1908년에는 저 유명한 Christian Science Monitor 신문을 창간했는데 이 신문은 일간으로 지금까지 간행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인정 받는 권위지 이기도하다.

       

Mary 의 말년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이 많이 생겼다. New York의 교회를 목회하던 Augusta Stetson 의 인기가 Mary의 인기보다 상승하자 Mary 는 즉각 그를 해임하는가 하면, 또 한편에서는 사람이 형이상학적으로 명상해서 신령해지면 어린애도 남자 없이 낳을 수 있다고 믿는 제자들이 생겨나서 가령 Mrs. Josephine Woodbury 는 실제로  그가 형이상학적인 방법으로 임신했다고 주장하자 신문들이 이를 크게 보도하여 Mary 를 난처하게 만들었고 이때문에 Mary 는 문제의 Woodbury 를 파문시켜 버렸다.  만삭이 되어 문제의 어린애는 생산되었고, 이 어린이가 커서 Christian Science 교회 학교에 처음으로 들어가자 선생은 그 애를 목덜미를 붙잡고 창문 밖으로 내어 던졌다고 한다.

      

1910년 12월 3일, “죽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고 가르치던 Mary Baker Eddy 는 죽었다.  그는 임종 전에 그의 가까운 동료인 Adam Dickey와의 대화에서 말하기를  “If I should ever leave here, will you promise me that you will say that I was mentally murdered?


II. Christian Science 교파의 성경
Mary Baker Eddy 가 쓴 책 Sience and Heatlth 라는 책 P.497 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As adherents of Truth, we take the inspired Word of the Bible as our sufficient guide to eternal Life.   The Bible has been my only authority.  I have had no other guide." 얼핏 보면 기성교화와 다른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다음 여러 항목에서 보듯, 그들은 Mary Baker Eddy 가 쓴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에 의지하여 성경을 해석하므로 결극은 성경보다 그들의 교리집 (敎理集) 인 Science and Health 를 더욱 숭상하므로 문제가 된다.

       

1)  Christian Science 교도들은 Mary Baker Eddy 가 하나님으로 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믿고 있다.   Eddy 의 말을 빌리면:
            In the year 1866, I discovered the Christ Science or divine laws of Life, Truth and Love, and named my discovery Christian Science.  God had been graciously preparing me during many years for the reception of this final revelation of the absolute divine Principle of scientific mental healing." (Science and Health, p. 107). (1866년, 나는 그리스도 과학, 즉 생명과 진리, 그리고 사랑에 관한 하나님의 법칙을 발견하여 내가 발견한 법칙을 Christian Science 라고 이름을 붙였다.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인 과학적 정신적인 치유의 원칙 이라는 하나님의 마지막 계시를 내가 받을 수 있도록     오랫동안 나를 준비 시키신 것이었다).


역기서 문제가 되는 것 은 다른 모든 이단들의 공통점인 “직통계시” 이다.  이들은 Mary Baker Eddy 라는 여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아 이런 비밀을 알게 되었다고 주장하는데서 문제가 된다는 말이다.  예나 지금이나 “직통계시=Direct Divine Revelation" 을 각별이 주의해야한다.  ”직통계시“ 는 모든 현대 이단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이단은 예외없이
모두 교주가 그들의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추종자들을 속인다. 그래야 추앙을 받을수 있으니까.

        

2) Eddy의 책 Christian Science (교파의 경전) 은 신도들이 최고의 권위로 인정한다.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 p. 456-457에서 Eddy 가 말하기를:
             “A Christian Scientist requires my work Science and Health for his textbook, and so do all his students and patients.  Why?  First, because it is the Voice of Truth to this age, and contains the full statement of Christian Science, or the Science of Healing through Mind. Second, because it was the first book known, containing a through statement of Christian Science.  Hence it gave the first rules for demonstrating this Science, and registered the revealed Truth uncontaminated by
human hypotheses." (Christian Science 신도는 교과서로 내가 쓴 Science and Health 를 가질 것을 요구하며 또 그 신도가 가르치는 제자들과 환자들도 마친가지다.  왜 이 책을 소유해야 하는가?  첫째, 그 책은 이 시대에 주시는 진리의 소리이며 Christian Science 교에 관한 모든 교리가 들어 있으니 곧 정신을 통해서 치유하는 과학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이 책은 Christian Science 의 교리를 담은 최초의 알려진 책이기 떄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이 과학을 입증하는 첫 규범들이고  인간의 가설들에 오염되지 않은 계시된 진리를 수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보면 분명히 이들은 기성 교회의 성경은 인간의 “가설(假說) 에 오염되었다는 인상을 준다. 그리고 그들의 경전인  Eddy 의 Science and Health 만이 “오염되지 않은” 진리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이들이 주일마다 성경과 함께 그들의 경전을 나란히 읽는 것을 보면 이들이 그들의 경전을 성경과 같이 생각하거나 혹은 성경보다도 권위있게 보는 것이 분명하다.

        

3) 성경에는 오류가 있다고 가르친다.
            Science and Health p.139 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다:
                 “The decisions by vote of Church Councils as to what should and should not be considered Holy Writ; the manifest mistakes in the ancient versions; the thirty thousand different readings in the Old Testament, and the three hundred thousand in the New - these facts show how a mortal and material sense stole into
the divine record, with its own hue darkening to some extent the inspired pages"
(어는 부분을 성경으로 인정할 것인가를 공회가 표결로 결정한 접,  옛날 성경퍈에 분명한 오류가 있는접,  구약성경에 3만개의 번형 (變形) 과 신약에 30만개의 변형이 있다는 점. 이런 모든 사실들은 인간의 생각과 세상의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에 어떻게 스며 들어갔으며 그래서 말씀의 원색 (原色)이 원래의 성경말씀에 어느 정도 퇴색되어졌다는 것을 보여 준다).

 

분명 이들은 성경에 믿을 수 없는 인간의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경 확립은 교회의 공회를 통해서 투표를 거쳐서 되어진 것이 아니다.  구약의 경우 아무런 문제없이 이스라엘 사람들은 TANAK를 믿어 왔고. 신약의 경우 367년 Athanasius 가 그의 Easter Festival Letter 에 지금의 우리 신약성경과 같은 순서로 같은 책 27권을 수록하기 훨씬 전에 벌써 정경은 확립되어 있었다.  Athanasius는 이미 정립된 성경을 그대로 수록 (收錄) 한 것 뿐이다.  
        

4)  성경에 나오는 역사적 사실들은 중요하지 않다고 가르친다.
             Eddy 의 설교집인 Miscellaneous Writings 의 P. 171 에는 다음과 같이 설교 하고 있다. "The material record of the Bible is no more important to our well-being than the history of Europe and America; but the spiritual application bears upon our
eternal life." (성경에 나오는 실제 기록 (實際記錄) 은 구라파의 역사나 미국의 역사가 중요하지 않듯, 우리의 행복에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그의 영적인 적용만이 우리의 영생에 영향을 준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Napoleon 이 구라파를 침공한 일이 우리 영혼에 중요 하지 않듯, Columbus 가 1492년에 미국을 발견한 것이 우리 영혼에 중요하지 않듯, 성경에 나오는 역사적 사실, 이를테면, 예수 그리스도의 동졍녀 탄생, 대속의 죽음, 부활등이 우리 영혼에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다.  바울이 무엇이라고 교훈하는가?   고린도전서 15장 17절을 읽어 보라.  그러면서도 이들은 성경을 “유일한 법칙” 으로 믿는다고 말하고 있다.  성경의 오류를 말하거나, 성경의 진리를 왜곡 하거나 성경에 보태면 모두 이단이다.

        

5)  성경의 내용을 그들의 교리에 맞도록 재해석 (再解釋) 한다.
     성경은 그 자체로서 변함이 없다.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해야하는 것은 종교개혁 이후 바른 성경해석의 철칙 (鐵則) 이다.   Scripture is interpreted by the Scripture.  다시 Eddy의 설교를 모은 Miscellaneouos Writings 이라는 책의 P. 169 에 보면,   “The literal rendering of the Scriptures makes them nothing valuable  but often is the foundation of unbelief and hopelessness.  The metaphysical rendering is health and peace and hope for all." (성경을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아무런 가치가 없고 불신과 절망의 근거가 되는 일이 가끔 있다.  형이상학적 번역 (形而上學的 飜譯)은 모든 사람에게 건강과 평안과 소망을 가져 온다).

 

그러면 Eddy 가 말하는 “형이상학적 번역” 이 무엇인지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자. 이들은 성경을 제 멋대로 자기들의 교리에 맞게,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한다.  이것이 또 하나의 이단들의 특색이다. 성경을 갖고 제멋대로 해석한다. 그렇게 되면 온갖 무서운 교리가 모두 성경에서 나오게 된다.
            

가) 창세기 1장 1절: “이 말씀은 태초에 영적인 생각을 보여 준 것이며 그 영적인 생각의 본체를 보여주었다는 의미이다. 이런 생각은 영원한 정신에서 구현된다.“
            

나) 창세기 1장 6절: “궁창이란 말은 인간의 개념이나 물질적 관념과 분리된 영적 이해를 궁창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다) 창세기 1장 9절: “영이신 하나님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생각들을 생각 할수 있는 통로를 통해서 그 생각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위에 열거한  5가지 사항을 보면 이들은 성경의 권위를 믿지 않으며 성경은 그들의 경전인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을 보완하기위한 문헌으로 생각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성경의 위에는 그들의 Science and Health 라는 “계시 받은 경전” 이 있는 것이다. 어느 교파이건 그들의 경전을 성경보다 더 권위가 있다고 믿으면 이는 이단이다. 


III, Christian Science 의 교리
   Christian Science 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Christian Science 의 교리를 논함에 있어서는 4가지 즉, 물질, 악, 질병, 죽음  을 생각해야한다. 이들의 교리는 이 네 가지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있어서는 이 네 가지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럼 이 네 가지에 대한 그들의 가르침을 살펴보자:

         1.  물질 (Matter)
             Eddy 의 말을 보자:
                 “There is no life, truth, intelligence, nor substance in matter.  All is infinite Mind and its infinite manifestation, for God is all in all.  Spirit is immortal Truth; Matter is mortal error.  Spirit is the real and eternal; matter is the unreal and
temporal."(물질에는 생명도, 진리도, 총명도, 내용도 없다.  모든것은 무한한 생각과 그 생각의 무한한 현현 (顯現) 뿌인다. 대저 하나님은 만유안에 계신다.  영이란 불멸의 진리이고 물질은 죽음을 자초하는 오류이다.   영만이 실존하며 영원하다.  물질은 실존하지 않으며 금세적(今世的) 이다).

 

이들의 주장은 “물질” 이란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의 용어사전 (Glossary) 에 보면 “물질” 을 정의 (定義) 하기를 “진리, 영, 하나님등에 반대가 되며 불멸의 생각이 인정하지 않는 ‘환상’ 이라고 정의한다.    왜 이들이 “물질”의 존재를 부인하는가?  “물질은 하나님과 반대가 되고 하나님만이 실제로 존재하는 본질이기 떄문“  이다.   우리가 감각기관을 통해서 물질을 보거나 만지면서 물질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면, 그들의 대답은 “우리의 감각기관들이 우리를 속이기 때문“ 이라고 한다.  우리 몸의 감각들이 악과 오류의 원인이 된다고 그들은 믿는다.  그러므로 물질을 믿지 않고 영의 숭고성  (崇高性=sublimity) 만을  믿는댜.  이 점에서는 Gnosticism (노스틱주의) 의 교훈과 비슷하다.   Eddy 의 말이 옳다면, 그래서 몸의 감각의 능력을 믿지 않는다면 Eddy 가 세워 놓은 모든 Christian Science 의 교리나 그가 하나님으로 받은 “계시” 나 “지혜” 도 결국 감각 기관을 통해서 나오니 Eddy 의 가르침도 신빙성 (信憑性) 이 없다는 결론에 필연적으로 도달하게  되는 아이로닉한 말이다.  얼마나 자가 당착 (自家撞着) 적인 모순 (矛盾) 인가?  이와 같이 이단들의 교리는 잘 살펴보면 스스로 모순되는 점들이 많이 발견된다.  그것은 성경을 임의로 해석하기 때문에 성경이 가르치는 일관성 (一貫性=cohesiveness) 가 없기 때문이다.

 

         2.  악과 죄 문제 (惡과 罪 問題)
             그들에게 “악(惡) 은 무(無)” 이다. 실제 존재하지도 않고, 환상에 불과하며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데 있다고 속이는 것이다.  죄란 악과 같은 것인데 존재 하지 않는데 존재하는 것 처럼 사람을 속이는 환상에 불과하다.   그의 Science and Health 라는 책 P.472 에는 이런 글이 실려 있다:   “All reality is in God and His creation.   That which He creates is good. And He makes all that is made.  Therefore, the only reality of sin, sickness, or death is the awful fact that unrealities seem real to human, erring belief, until God strips off their disguise." (모든 실존은 하나님과 그의 창조 안에 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은 선하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들 만드셨다. 그러므로 죄라든지, 질병이라든지, 죽음에 관한 유일한 현실적인 문제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 인간의 오류를 범하는 믿음 안에 있어서 하나님이 그런 가면 (假面)을 벗겨 줄때까지 그대로 인간에게 실제로 마치 그것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무서운 사실이다“

 

이들이 말하는 것은 “죄” 나 “악” 은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의 감각이 우리를 속여서 그런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 처럼 느껴지는 것이라고한다  우리는 이런 질문을 Eddy 에게 던져 볼 수 있다: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 이 선하다면 악은 어디서 왔는가? ” 라고.  그의 대답은 “악이란 원래부터 존재한 것이 아니고 사람들이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의 샐각 속에만 존재 하는 것이다“  라고 답한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악이 존재한다고 가르치지 않은가?

        

3. 질병 (疾病)  에 관하여
            “The cause of all so-called "diseases" is mental, a mortal fear, or a mistaken belief or a conviction of the necessity and power of ill health" (S.&H, p. 377)  (이른바 모든 “질병” 의 원인은 정신적이며, 죽음을 생각하는 공포심, 혹은 병의 필요성이나 그 힘이 있다고 잘못 믿는 거짓된 믿음에 기인한다.)  P. 348 에는 “Disease is an illusion and a delusion" 이라고 한다.  그의 책 P. 393 에는 “Man is never sick, for Mind is not sick."(사람은 병에 걸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정신은 병에 걸릴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병에 걸리면, 그 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당신은 병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병에 걸려 있다는 환상과 그릇된 생각을 고치십시오.  아픈 것은 아프다고 착각하기 때문이요. 그리고 병에 걸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별에 걸렸다고 잘못 믿는 감각기관의 잘못때문이요“  라고  하는 것이 그 병의 치료 방법이 된다고 그들은 가르친다.

         

4.  사망 (死亡) 에 관하여
              Eddy 의 책 S & H 의  pp. 427-8 을 보면:
                   “If it is true that man lives, this fact can never change in Science to the opposite belief that man dies.  Death is but another phases of the dream that existence can be material.  The dream of death must be mastered by Mind here or hereafter.   Life is real, and death is the illusion." (인간이 사는 것이 사실이라면, 과학에서는 이 사실을 절대로 그 반대의 개념 즉 인간은 죽는다 라는 생각으로 변경할 수 없다.  죽음이란 실존한다는 것이 물질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꿈의 일면 (一面) 에 불과하다. 죽음이라는 꿈은 이 세상에서나 내세에서 정신으로 정복해야한다.  생명은 실존하고 죽음이란 거짓 환상이다).

 

이들은 사망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그런 환상을 정신 (Mind) 으로 정복해아 한다는 것인데 그래서 Eddy는 그 많은 책을 쓰면서도  장례식에 관한 절차나 언급은 하지 않았다.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데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면 그것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IV. Christian Science교파의 조직 신학
    1.  신론
        Mrs. Eddy는 하나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God is all in all
           God is good.  God is MInd
           God, Spirit, being all, nothing is matter
           Life and God are omnipotent good, Denies death, evil, sin, disease. (p.113)
                     (하나님은 만유에 계신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하나님은 정신 이다
                      하나님은 영이시요 모든 것의 모든 것이므로 물질은 없다.
                      생명과 하나님은 전능하시므로 사망, 악, 죄, 질병 등을 부인한다.

        또 다른 곳에 보면 그는 하나님을 정의하여  p.115 에 말하기를:
           "God is Divine Principle, Life, Truth, Love, Soul, Spirit, and Mind"
           (하나님은 거룩한 원리요, 생명이요, 진리이며, 사랑이요 혼 과 영이며 정신이다).

이것은 범신론을 주장하는 교리이다. 또한 이런 범신론은 1950년대 후반부터 등장한 소위 New Age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그래서 New Age Movement 추종자들이 즐겨 쓰는 말 중에 “All is God and God is All in all" 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신관은 범신론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든 것 중에 계시며 인간은 하나님과 동등하여 영원히 살수 있다. (p. 554)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졌다는 말도 하나님이 영이시며 물질이 아닌 것처럼 인간은 물질이 아니고 영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고 교훈한다. 

 

 2.  인간론
     인간에게는 “몸” 이 없다 고 교훈한다. p. 475를 보면:
       “Man is not matter.  He is not made up of brain, blood, bones, and other  material elements.  The Scriptures inform us that man is made in the image and likeness of God.  Matter is not that likeness.  Man is spiritual and perfect. He is reflection of God, or Mind, and therefore is eternal, that which has no separate mind from God; that which has not a single quality underived from Deity; that which possesses no life, intelligence, nor creative power of his own, but reflects spiritually all that belongs to his Maker," (p. 475). (인간은 물질이 아니다.  인간은 뇌, 피, 뼈, 또 그외 다른 물질로 되어진 것이 아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을 받았다고 한다.   물질이란 그 형상이 아니다.  인간은 영적이며 또한 완전하다.  인간은 하나님 즉 정신을 닮았다. 그러므로 인간은 영원하다. 하나님의 정신과 다른 정신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으로 부터 유래하지 아니한 성질이 하나도 없다.  인간 자신이 만든 생명이나, 총명이나, 창조력을 소유하지 못하며, 조물주에게 속한 모든 것을 영적으로 반영하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사람이 흙으로 지음 받은 것을 부인한다.  인간은 영 이다.  몸은 없다. 
P. 216 에 보면 “인간이 물질인 몸을 갖고 있다는 것은 우리의 감각이 우리를 오도하는 결과” 라고 한다. 그러므로 타락의 교리도 성립하지 않고, 구세주를 통해서 구원받아야할 필요성도 없다. 인간은 죄가 없다고 교훈한다. (p. 259)  창세기 3장의 인간 타락 이야기는 "myth, 신화" 혹은 “잘못” 이라고 단정한다.  사람은 하나님과 대등하다 고 주장하는데 그 근거는 그들의 말대로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 (영적) 을 닯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영원하다. 인간의 기원은 하나님과 같다. 그래서 그들은 "soul" 과 "Soul" 을 즐겨 사용한다.  "soul" 은 인간의 영혼이며 "Soul" 은 하나님의 영혼이다.  그러므로  “soul" 이 ”Soul" 에게서 나왔으므로 결국은 하나님과 인간은 대등하다는 논리이다.  인간이 하나님과 동등하다고 믿는 이들은 하나님이 영으로 계시므로 인간도 영적인 존재로만 존재하는데 인간이 물질을 갖고 있는 것처럼 “착각” 하는 것은 우리의 감각이 우리를 기만하기 때문이라고 그들은 가르친다.


   3. 기독론
     그들의 기독론은 어떤가?  예수를 어떻게 보는가?  이단은 대개 기독론에서 잘못된다.
그만큼 기독론은  중요하다.   이들의 기독론은 정통교리와 아주 다르다.  Jesus Christ 나 Christ Jesus 는 성경에 자주 나오는 말이며 동일한 예수를 지칭하는 말이다. 두 다른 분이 아니다. 기원 1세기에는 두 다른 분인 줄 알았다.  예수는 Galilee 지방에 살았던 인믈이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으로서 그가 세례를 받으실 때 내려와 예수에게 임했다가 십자가에 서 운명하실 때  떠났다고 생각했다 (Cerinthus).  Christian Science 교파는 예수와 그리스도를 구분한다. 예수는 인간이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생각=Divine Idea) 라고 믿는다.  


      “Christ is the ideal Truth, that comes to heal sickness and sin through  Christian Science, and attributes all power to God.  Jesus is the name of the man who, more than all other men, has presented Christ, the true idea of God.  Jesus is the human man, and Christ is the divine idea." (p. 473). (그리스도는 이상적인 진리인데 크리스챤 싸이언스를 통해서 질병과 죄를 고치기 위해서 오셨고, 모든 권세를 하나님에게 돌린다.  예수는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그리스도 즉 하나님의 참다운 생각을 주신 분이다.  예수는 인간이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생각이다=Divine Idea)"

 

이들의 주장은 그리스도가 구세주도 아니며 하나의 “생각” 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불과하다.  동정녀 탄생도 성령으로 하나의 “idea" 를 잉태했다고 하는 것이다.  (p.332)  죽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르치는 Christian Science 는 예수님은 죽지 않고 (십자가에서 죽은 것 처림 보인 것이고) annihilation (소멸) 되었다고 교훈한다 (P.333-334).  이들은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부인하며, 그의 고난, 죽음, 부활을 모두 부인한다.  게다가 “죄” 도 존재 하지 않는다고 교훈하는 그들에게는 “속죄” 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는다.  속죄의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4. 구원론
     그들의 구원은 무엇인가?
사람이 타락하지 않았다고 믿고, 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신앙 체제 속에서 무엇으로 부터 구원 얻는가 하는 문제는 심각하다.  그들의 대답은 “from false beliefs" 이다.  없는 것을 있다고 믿는 착각에서 부터 벗어 나는 것이 그들이 말하는 ”구원이다“   P.339 에 의하면 ”죄가 존재하지 않는데 죄가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그 생각에서 탈피해야하며 정신 (Mind) 의 힘 죽 그리스도로 그 모든 착각 (delusions) 을 극복해야한다“  고 말한다.   없는 ”죄“ 를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꿈“으로부터 그리스도의 힘으로 탈피하라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는 Divine Idea 이므로 그 힘으로 탈피하라는 말이다.

  

5. 교회론
      P. 583 에 보면 그들의 교회관을 볼 수 있다.
       “The church is that institution, which affords proof of its utility and is found elevating the race, rousing the dormant understanding from material beliefs to the apprehension of spiritual ideas and the demonstration of divine Science, thereby casting our devils, or error, and healing the sick" "교회란 그 유용성의 증거를 보여 주며 또 물질적인 신념 때문에 잠자고 있는 이해로부터 영적인 생각을 포착하도록 재촉하며, 거룩한 과학을 보여주며 그리하므로 마귀나 오류를 내 몰고 병든 자를 고치는 기관을 말한다).

 

Christian Science 외에는 진리를 알 수 없는 것처럼 가르치고 있다. 전에도 본 것처럼, 그들의 경전은 Eddy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마지막 계시의 말씀이며 그 경전은 세상 사람들에게 오염되지 않은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Eddy는 그의 책 P. 545 에서 아주 명백히 말한다: “Outside of Christian Science all is vague and hypothetical, the opposite of Truth" (Christian Science 교회를 떠나서는 모든 교회가 불투명하고 가설적이며, 또 진리에 반대된다.)

 

그들의 성찬식도 기성교회와는 다르다.  그들은 “떡”과 “포도즙”  을 피한다. 물질적인 것을 피하고 그들의 생각으로는 성찬이란 영적인 것이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지 않고 “morning meal=아침 식사”를 기념한다.  즉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갈리리 바다 언덕에서 베드로와 같이 식사하시던 일, 그러면서 “ 내 양을 치라” 하신 말씀 (요 21) 을 생각하며 그들은 무릎을 꿇고 명상의 시간을 가진다. 이것이 저들의 “성찬식” 이다.   그들은 주님의 죽으심이나 주께서 잡히시던 밤에 제정하신 성찬예식은 조금도 염두에 없다.  그들이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보다 좋은 Christian Science 교도가 되어 많은 사람을 인도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6. 종말론
       어느 이단에게나 기성교회를 본 따서 종말론 이라는 것이 있다.  Christian Science 교파는 어떤 종말관 (eschatology) 를 갖고 있는 것일까?  한 가지 특징은 “일반 종말” 과 “개인 종말”의 구별이 없다는 접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이나, 부활이나. 재림을 전혀 믿지 않는 이들의 종말관에 일반적인 종말관이 있을 리 없고, 개인적인 종말론은 “즉음이라는 생각이 지배하면 변화가 생기며 성장이 시작된다“ 고 가르친다. (p. 291).
      “If the change called death destroyed the belief in sin, sickness, and death, happiness would be won at the moment of dissolution, and be forever permanent; but this is not so.  Perfection is gained by only perfection.  The sin and error which possess us at the time of death do not cease at that moment, but endure until the death of these errors" (p. 290). (사망이라는 변화가 죄나 질병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을 무너트리면 이러한 환상이 깨어 질 때 얻는 기쁨이 영원히 존속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죽을 때 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죄나 오류가 그 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오류 자체가 죽을때 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죽은 다음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데 이것을 그들은 “성장” 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죽으면 모든 일이 종식되는 것이 아니라 죽은 후에도 이런 싸움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그 싸움은 이런 오류 (잘못된 생각들) 이 죽을 때까지이다.  다시 말하면, 이 세상에서 오류를 더 많이 갖고 있었으면 그 만큼 더 오래 동안 이 모든 오류들과 죽은 후에도 계속 싸워야 한다는 말이다. 그들의 모순은 한편으로는 죄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한편으로는 죄를 중요시하여 죽어서도 이런 죄 (오유) 와 계속 싸워야한다고 가르친다.  죽음이라는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도 종말론에 가서는 죽음 뒤에 있을 각자의 “값=투쟁” 을 말하고 있으니 자다 자가당착 (自家 撞着) 에 빠진 교리를 갖고 있다.

 

이런 싸움이 언제 끝나는가? 하는 문제는 그들 자신도 모른다.  천주교처럼 교황이 아는 것도 아니고 개신교에서처럼 그리스도 예수께서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담당하시고 모두 용서하여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교리와도 다르니 그들의 종말론은 가장 유치하면서도, 가장 많은 비중의 형벌을 두고 있으니 스스로 맞지 않는 모순된 그들의 교리의 단면을 들어낸다.

 

BIBLIOGRAPHY
Bellwald, A. M. Christian Science and the Catholic Faith.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1922.

Braden, Charles S. Christian Science Today: Power, Policy and Practice. Dallas: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 Press, 1958.

Clemens, C. Awake to a Perfect Day. New York: Citidal Publishing Co., 1956.

Clemens, Samuel I. Christian Science with Notes Containing Corrections to Date. New York: Cape & Smith Publishing Co., 1907.

Fisher, Herbert A. L. Our New Religion: An Examination of Christian Science. Boston: Christian Science Publication Society, 1930.

Gillespie, John. Scriptural References Sustaininng the Doctrines of Christian Science. Boston: Christian Science Publication Society, 1901.

Gray, James W. The Antidote to Christian Science: How to Deal with it from the Bible and Christian Point of View. New Yorl: Revel Publising Co., 1909.

Haldeman, Isaac M. Christian Science in the Light of Holy Scripture. New York: Revell Publishing Co., 1909.

Johnston, Allen W. The Bible and Christian Science: A Review of Science and Health in relation to Holy Scripture. New York: Revell Publishing Co., 1924.

Martin, Walter and Norman H. Klann. The Christian Science Myth.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52.

Peel, Robert. Christian Science: Its Encounter with American Culture. New York: Holt Publishing Co., 1958.

Sheldon, Henry C. Christian Science So-Called: An Exposition and Estimate.. Cincinnati: Jennings and Graham Publishing Co., 1913.

Snowden, James Henry. The Truth About Christian Science: The Founder and the Truth.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20)

Steiger, H. W. Christian Science and Philosophy. New York: Philosocphical Library, 1948.

Swihart. Altman K. Since Mrs. Eddy. New York: Holt Publishing Co., 1931.

Talbot, Louis T. What's Wrong with Christian Science? Findlay, Ohio: Dunham Publishing Co., 1956.

Tanis, Edward J. What the Sects Teach.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58.

Wertheimer, Max. Why I Left Christian Science. Findlay, Ohio: Dunham Publishing Co., 1934.

Whitney, Adeline D. The Integrity of Christian Science. Boston: Houghton-Mifflin and Co., 1900.

Wolcott, P. What Is Christian Science? New York; Revell Publishing Co., 1900.

튤립 교육 선교회
김명도
www.tulipministries.com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크리스챤 사이언스 (CHRISTIAN SCIENCE) 는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2012.11.02 20822
4 모르몬교 (Mormonism) 은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2012.11.02 8266
3 뉴에이지 운동이란 무엇을 믿는가? 쥬니어칼빈 2012.11.02 19344
2 주요 사이비 교파들의 가르침 쥬니어칼빈 2012.11.02 5343
1 세계교회협의회(WCC)를 멀리하라 쥬니어칼빈 2012.10.26 4706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